본문 바로가기

성분별 건강식품/기타성분

유산균의 모든 것! -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유산균의 모든 것! -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한의학에서는 인체는 소우주 라고 표현합니다


현대 의학에서도 인체 내부에 존재하는 DNA와 세포, 유산균 등의 숫자와 역할 등에 대한 새로운 학설과 증거 등을 통해 인체의 신비함이 밝혀지고 있기는 합니다만 아직은 인체가 가진 모든 신비함의 문의 열기에는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인체가 소우주로서의 명성을 얻을 수 있는 한가지 부면은 체내 유기물의 존재와 그들이 생존하는 방식 입니다. 우리가 유산균이라고 부르는 이 유기체들은 인간의 장기 내에서 먹고 자라고 배설하고 죽는 일련을 과정을 반복합니다.

 

인체는 60조개의 세포로 구성된 반면 유산균과 부패균의 수는 일반 세포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인체의 상태에 따라 수가 줄기도 하고 늘기도하며 증감하는 숫자들은 건강상태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유산균은 살아있는 유기체로 체내에 유입된 해로운 균의 증식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까지 잘 알고 있는 현대인들은 유산균 자체의 섭취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려 왔습니다. 거기에 더해 최근에는 유산균의 성장을 돕는 프리바이오틱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습니다.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 그리고 최종적으로 유산균 못지 않게 중요한 유산균의 부산물인 포스트바이오틱스. 이들은 염증 제거와 면역증강, 혈당 조절 등 신체가 필요한 중요 기능을 담당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포스트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 즉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물질을 광범위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유산균의 증식을 위해서 반드시 갖추어져야 하는 것으로 프리바이오틱스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3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장기 내에서 소화되지 않고 위 장관을 거쳐 배출이 되는 물질이며, 장내 미생물에 의해 선택적으로 발효되고, 그 과정에서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에 기여해야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의 유형에는 식물에서 유래한 탄수화물 화합물인 올리고당, 아라비노갈락탄, 프락토 올리고 사카라이드 및 이눌린이 포함 됩니다.  가장 좋은 프리바이오틱스 식품은 뿌리 채소, 몇몇 덜 익은 과일, 곡물 및 콩과 같은 식물 식품입니다. 마늘, 아티초크 , 민들레 이파리, 양파, 아스파라거스 및 약간 녹색의 바나나와 같은 식물을 통해 프리바이오틱스 화합물의 섭취를 늘려면 식사에 더 많은 고 섬유질 식품을 포함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프로바이오틱스는 체내 미생물을 변화시키는 살아있는 유산균을 함유한 보충제 또는 식품입니다

예로는 bifidobacteria ,  lactobacillus    bacteroides가 있습니다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에는 장벽 기능 촉진, 염증 조절, 반응성 산소종 생성, 세포 사멸 조절, 호르몬 및 신경 전달 물질 생성을 돕는 등의 역할이 있습니다.

살아있는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는 알약, 분말 또는 액체를 포함한 보충 형태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또한 특정 발효식품으로 요구르트, 캐비어 및 김치 등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그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와 결합되면, 그들은 종종 신바이오틱스(synbiotics)라고 불립니다이 제품은 프리바이오틱스가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을 어떻게 지원하는지에 따라 가장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Postbiotics)




포스트바이오틱스(Postbiotics)는 유산균에 의해 수행되는 신진 대사 과정에서 생산되는 부산물입니다이것은 프로바이오틱스가 대사과정을 통해 번창하는 것을 돕는 것에 더해 어떤 면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의 활동을 모방 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은 몸에서 중금속을 제거하고 바이러스 및 독소의 존재를 감소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프로바이오틱스 대신 포스트바이오틱스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장벽 성장이 미숙하거나 면역 기능 이상을 겪고 있어 프로바이오틱스 투여가 어려운 환자에게 용이합니다. 이때 포스트바이오틱스는 환자의 장기 내에서 미생물을 투여할 때의 위험을 피하면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유익과 치료 효과를 모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 장관에서 열로 인해 사망하는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가 포스트바이오틱스로 작용할 수 있다는 증거도 있습니다이러한 미생물은 그 구조를 유지하고 장내 장벽 성숙 및 치유를 가속화하는 것과 같은 유익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밖에도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살모넬라, 이 콜리 등의 병원균 숫자를 감소시키며, 염증 감소, 산화 방지,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어린이의 면역 기능 조절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을 줍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가 풍부한 물질로는 스피루리나와 클로렐라 등의 조류를 들 수 있는데 이들은 몸을 해독하고 염증을 줄이며 내장 면역 글로불린 A를 증가시켜 내장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위의 내용은 미국의 대체의학 전문가 Dr Axe의 홈페이지 내용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정리하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인 유산균을 의미하며,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탄수화물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결합된 형태는 종종 신바이오틱스라고 불리며 풍부한 먹이를 가진 유산균은 체내에서 효율적으로 활동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신진대사를 통해 생산되는 부산물인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종종 프로바이오틱스를 모방하여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사한 효능을 보입니다. 포스트바이오틱스는 유산균 주입이 어려운 면역기능 이상을 겪는 환자에게 주입하여 프로바이오틱스의 치료효과를 경험하도록 사용되기도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포스트바이오틱스 관련 제품


뉴트라라이프 프로바이오틱스  - 500억 유산균 60




특허받은 호와루 유산균을 담아 항생중 치료 중이거나 위 장관 건강 유지 및 면역 향상에 탁월한 기능을 보입니다.



라이프스트림 바이오 액티브 스피루리나 1000




철분과 아미노산 등 5대 영양소가 풍부한 하와이안 청정 스피루리나로 면역 증강, 항암, 항산화 등의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부작용이 적어 안전하게 복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입문의는 아래를 클릭하세요!